페이지 제목 꾸밈 이미지

탐나는전 News

3월부터 「탐나는전」구매한도 1인당 30만 원으로 조정 올해 확보 예산 조기 소진 불가피… 하반기 추경 통해 탄력 대응 구상 2022-02-22

2022-03-07

 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3월부터 지역화폐 「탐나는전」 1인당 할인 구매 한도를 월 7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축소한다고 밝혔다.

 

❍ 이는 탐나는전 사용액 급증에 따른 상품권 구매 과열 양상을 해소하고 보다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서다.

 

❍ 제주도는 판매 규모와 할인율을 유지하는 대신 많은 도민이 혜택을 보도록 구매 한도를 조정했다.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이끈다는 지역화폐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저소득층, 학생 등 수혜 범위를 폭넓게 보장하기 위한 

   조치라고 설명했다.

 

❍ 올해 1월 탐나는전 판매액은 552억 원으로 하반기 월평균 판매액 378억 원(7월,8월,10월)과 비교하면 46% 늘어난 금액으로, 올해 확보 예산의 조기 소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.

 


 또한 하반기 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 할인구매 한도를 탄력적으로 재조정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.

 

❍ 제주도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이용자와 가맹점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지역화폐를 통한 소비문화가 정착됨에 따라, 지역화폐 발행 예산 추가 확보로 수요에 부응할 계획이다.

 

   ❍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“탐나는전 판매액이 증가해 지역상권 매출 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나 예산 부족으로 할인 구매 한도를 부득이하게 축소·운영하게 됐다”면서 “하반기에는 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 

      지속적인 발행과 구매 한도 재조정 등으로 경제회복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”고 말했다.

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