페이지 제목 꾸밈 이미지

탐나는전 News

탐나는전, 다양한 이용 혜택으로 도민 일상 안착 강화_2022. 05. 10

2022-09-07

 

 - 다양한 이용 혜택 및 이용 장려정책 홍보로 비할인 발행 확대 노력 -

 - 각종 정책수당 탐나는전 지급 협조 및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하향 조정 건의  -

 

 제주특별자치도는 탐나는전의 다양한 혜택을 널리 알리는 홍보 활동 강화로 도민 일상 정착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.

 

❍ 도는 탐나는전 할인 중단에 대응해 잘 알려지지 않은 탐나는전 이용 혜택과 소상공인 이용 장려정책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 도민들의 사용을 이끌어내고 비할인발행 확대를 추진하고자 한다.

 

❍ 이를 통해 당초 발행 취지인 중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 선순환에 기여토록 하며 지속가능한 발행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.

 

 2020년 11월 처음 발행된 탐나는전은 단기간에 이용자와 발행액 급증하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에 버팀목 역할을 해왔결제 시 혜택도 다양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

 

❍ 우선 탐나오와 이제주몰 등 공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에서 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때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.

 

❍ 수영장골프연습장당구장 등 도내 민간체육시설에서는 10%(월 2만원할인 혜택을 지원한다.

 

❍ 탐나는전 체크카드로 결제할 경우 전월 실적(10만 원)을 충족하면 사용액의 0.2%가 적립되며음식커피이동통신 등 결제  0.2%, 공휴일과 주말 이용 시 0.2%가 각각 추가 적립된다.

 

❍ 제주지역생산품 가맹점에서 탐나는전으로 결재하면 8%의 할인혜택을 받을 수 있다.

 

❍ 이 외에도 일반점포 이용액은 30%, 전통시장은 40%의 연말정산 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지류는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.

 

 5월 중 탐나는전으로 지급이 시작되는 농민수당을 비롯해 각종 신규 정책수당의 탐나는전 지급을 추진하고 있으며기존 수당도 탐나는전을 활용하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.

 

 제주도는 공직 내부 및 출자·출연·유관기관 등의 각종 인센티브 및 수당 등을 가급적 탐나는전으로 지급하도록 협조를 요청해 나갈 계획이다.

❍ 이 경우 가급적 지류보다는 카드 충전방식 이용을 권고해 발행비용 절감 및 편리한 이용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.

 

 하반기 추가경정예산으로 재원을 확보하면 추석 명절 등에 맞춰 일시적으로 탐나는전 특별 할인 발행을 추진할 계획이다.

 

 이와 함께10억 원 이하 매출 기준 가맹점 이용자에게 2~ 5% 내의 현장 우대할인을 적용하고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에서는 특별 우대할인율을 제공하는 이용장려정책도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다.

 

 도는 타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지역화폐 이용 시 카드수수료를 조정 또는 면제해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제도개선안을 중앙부처에 요청해 나갈 계획이다.

 

 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 탐나는전 할인발행 중단 후에도 구매이용에 동참하는 이용자들이 많다면서 소상공인 가맹점은 물론 이용자에게도 유용한 정책을 내실 있게 시행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여건을 조성해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.

목록